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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의 교수 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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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도덕 규범이나 예절에 대한 교육은 학생들이 지적 인식에 머무르지 않고,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여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교사가 확고한 신념과 열정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이렇듯 당연한 주장을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의 맨 첫머리에 제시한 것은 다음과 같은 도덕과 교육 접근 방법상의 變化(변화) 때문이다 우리 나라에서 도덕과 교육이 교과 교육으로 정립된 이래로, 개인의 자율성이라는 concept(개념)을 중심으로 전개된 서구의 도덕 교육 theory 이 도입되면서 도덕과 교육에서 ‘인지주의적 접근’이 정설을 차지해 왔다. 다시 말하여, 도덕과 교육에서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만…(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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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의 교수·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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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의 교수 학습 방법





설명

도덕

다. 곧,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교육이 도덕적 행도 경향성을 높이지 못한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인문사회,레포트


가. 통합적인 지도

도덕과 수업에서는 도덕적 지식이나 판단력과 같은 인지적 영역과 함께 도덕적 가치와 태도, 행동 성향과 같은 定義(정이)적인 영역을 중점적으로 다루도록 노력한다. 특히, 자율적인 도덕적 사고와 판단에 대한 강조는 종래의 ‘덕목주의’ 교육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자리를 잡았다.
도덕과 교육이 의도하는 바는 학생들이 도덕적 지식, 판단력뿐만 아니라, 도덕적 정서와 행동 경향성을 고루 잘 발달시켜 통합적인 도덕적 인격(character)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지주의적 입장은 교과 교육으로서의 도덕과 수업이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는 도덕성의 core은 이성을 구사하는 능력에 있다고 보고, 도덕적 지식, 사고력, 판단력 육성을 1차적인 관심사로 보는 입장이다. 그래서 학생들이 ‘알고는 있으나 실천하지는 않는다’는 문제를 보인다는 것이다. 그 중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는 것은 도덕적 사고의 발달(도덕적 지식의 습득)이 항상 도덕적 실천과 행동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도덕적 지식이나 판단력과 같은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도덕적 정서, 도덕적 행동, 도덕적 관례와 같은 상식적인 도덕성이 도덕 교육에서 중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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