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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도쿄일렉트론코리아 지원자 자기紹介(소개)서 예문
(반도체장비 엔지니어)
도쿄일렉트론코리아

1.자기紹介(소개)서

“반도체 발광 소자에 대한 연구”

반도체 공학과를 다니면서 주로 반도체 소자와 공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반도체 발광 소자에 대한 관심이 많아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학업에 임했습니다. 특히 LED 부분에 관심이 많았던 저에게 좋은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저희 학과 교수님께서 연구 프로젝트팀을 구성하여 4월에 있을 물리학회에 나가겠다는 것이었습니다. 학부생으로서 대학원생들과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것은 정말 좋은 기회였습니다. 연구 내용은 ZNO 박막 성장온도 따른 n-ZnOp-GaN Heterojuntion을 제작하고 特性(특성)을 연구하는 것이었습니다. 박사과정 선배가 理論(이론)으로 설명(explanation)하면 석사과정 선배들 감독 하에 장비를 직접다루면서 experiment(실험)을 직접 진행하는 것이 저의 역할이었습니다. 그리고 선배들이 XRD-RAMAN-SEM-IV-Hall을 측정(measurement)한 결과를 제가 分析(분석)하여 대학원 연구생과 토론하고 그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했습니다. 측정(measurement)결과 소자에 Cause 불명의 불순물이 발견되어 측정(measurement)결과가 다소 좋지 않게 나왔습니다. 그 Cause 을 分析(분석)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2달 동안 거의 매일 이루어졌던 연구 프로젝트는 평소에 理論(이론)으로만 배웠던 내용에서 벗어나 실습으로 직접 반도체 측정(measurement) 장비를 다뤄 보고, 측정(measurement) 결과에 대해 대학원 선배들 그리고 학부 동기들과 토론했기 때문에 매우 보람된 일이었습니다. 주어진 과제(problem)를 팀원들과 함께 해냈던 경험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문제점을 分析(분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현재는 제가 지원한 반도체 장비 엔지니어로서 공정 장비를 직접 작동시키면서 도쿄일렉트론코리아의 未來를 열어가고자 합니다.
“목표(目標) 지향적 성격”

저는 어떠한 어려움이 제게 닥쳐도 부여된 임무를 완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한된 시간과 자원이 오히려 저의 원동력이 되어, 더욱 효과(效果)적인 프로세스를 창조…(생략(省略)) 하게끔 만듭니다. 친구들과 가벼운 운동이나 게임을 할 때도 아주 작은 내기를 걸어서 경기가 끝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저와 팀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평소 성취라는 목표(目標)를 달성하기 위해 120%노력하는 저의 모습입니다. 또한 저는 팀원 케어의 중요성을 깨닫고 현재는 누구보다 팀원을 위해주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4주라는 “반도체 소자와 공정”에 대해 연구하면서 목표(目標)를 중심으로 성과를 내기 위한 과정은 좋았으나 팀원들에게 적절한 휴식과 유연한 시간 활용의 부여가 미흡하다는 불만을 들었습니다. 단기간 내에 성과를 내야한다는 마음에 팀원들에 대한 케어가 부족하여 오히려 역효과(效果)를 냈던 것입니다. 그러한 문제를 절실히 느끼며, 다음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전체 프로세스에 影響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개인 시장을 보장해주었고, 중간 중간 팀원들을 집에 초대하여 음식을 대접한다든지 술자리를 가져서 서로의 애로 사항과 건의 사항 등을 해소하였더니 오히려 일의 효율과 성과가 좋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5년을 돌아보면 세계가 보입니다.”

외국 여행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를 키울 수 있었던 것은 제게 있어 큰 행운이었습니다. 전공인 반도체 공학을 들으면서 반도체의 기본적인 공정과정에 대해 이해했습니다. 또 다른 전공으로 영어학을 전공하면서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영어 실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인도, 중국, Japan, 북유럽 등 다양한 문화에 대한 교양 수업을 통하여 세계로 안목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축제를 통해서는 글로벌 마인드를 충분히 키울 수 있었습니다. 어문학과에서 준비한 월드빌리지에서 각국의 음식, 전통 의상, 노래 및 공연 등을 즐기며 다문화에 대해 이해했습니다. 방학 때는 교내 어학연수 호로그램을 통해 중국의 광저우 중산대학교에서 중국어를 공부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저는 지금도 한층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학도로서 자부심”

단지 공부하는 것이 재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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